티스토리 뷰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유튜브에 막연하게 검색했습니다. 엄마의 재테크. 그러다 이지영 작가를 알게 되었고 저는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작가 소개
“엄마의 돈 공부”를 쓴 이지영 작가는 ㈜리치그룹 대표이자 경제 전문가이면서 그리고 3040 엄마들에게 영감을 주는 엄마이기도 합니다. 1500만 원의 종잣돈으로 100억 원 자산을 일구어낸 엄마로서 이 작가는 지금까지 다양한 방송과 강연 그리고 글로 여성들의 경제 독립과 자산 형성을 멘토링하고 있습니다. KBS의 <아침마당>과 EBS의 <호모 이코노미쿠스 시즌2>에서의 활약은 물론 매일경제 TV와 교원그룹에서의 칼럼니스트로서도 활동했습니다. 이 작가는 엄마들의 경제 교육을 위해 울산 강북교육지원청에서 학부모 경제 교육, 미혼모 재무 코칭, 그리고 육아휴직자 재무 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500만 원의 전셋돈으로 시작한 원룸 빌라 생활에서 시작해 엄마로서의 행복과 가족의 안정을 위해 더 나아가자는 강한 의지가 그녀를 움직였다고 합니다. 희망퇴직 공고에 직면하며 돈 공부를 시작한 그녀는 상가 구매부터 시작하여 투자의 길을 개척해 나갔습니다. 이 작가의 비결은 바로 '절실함'과 '자존감'이었습니다. 여러 엄마들과의 상담을 통해 육아와 살림이라는 장벽에 막혀 있는 이들에게도 자산 형성에 대한 욕구와 절실함이 있음을 알아차리고 엄마들에게 새로운 소득을 창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엄마의 돈 공부》,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 《엄마의 가계부 2017》, 《엄마의 가계부 2018》, 《엄마의 경제 독립 프로젝트》 등을 썼습니다.
주요 내용 요약 메모와 리뷰
나만의 “Why?”를 찾자
첫째. 나만의 “Why?”를 분명히 알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재무 관리를 위해서는 돈을 모아야 하는 명확한 이유 즉 동기가 필요하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나만의 목표와 비전을 세우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둘째. 나에게 과감하게 투자하기입니다. 내 성장에 투자하는 것을 아까워 하지 않는 것입니다. 교육, 건강, 휴식과 취미에도 투자하면서 나의 만족과 성장의 목표에 한 단계 다가가야 합니다. 셋째. 종잣돈을 모으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반드시 스스로에게 작지만 분명한 보상을 하는 것입니다. 큰 목표는 멀리 있는 것만 같지만 그 길로 가기 위한 작은 목표를 함께 세우고 단계를 밟아 가다 보면 반드시 성공을 하게 되어있는데 이 작은 성공에 꼭 보상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실험 “전진(진전)의 법칙”은 인간은 작은 성과에 대한 보상을 통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고 그것이 동력이 된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이론으로 제가 상당히 인상 깊게 본 칼럼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이것을 적용해 보면 좋겠습니다.
자산과 부채의 정의
자산은 지속적인 수입을 주고 최종적으로는 경제적 자유에 이르게 하는 저작권, 주식, 주택 임대, 로열티 등의 것들을 말합니다. 반면에 부채는 지속적, 장기적 적자를 안겨주고 최종적으로 돈의 노예가 되는 대출, 카드대금, 할부 같은 것이다. 레버리지와 부채는 반드시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지렛대를 잘 쓸줄 모르면 지렛대에 깔리기 마련입니다.
투자에 필요한 용기와 판단력
투자를 하기 전에 리스크를 철저하게 판단하고 감당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리스크를 받아들이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내면의 성장
내면에 존재하는 선입견을 버리고 현재의 바라는 것에 집중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가득 채워가며 경제적 자유로 향하는 가능성을 열어야 합니다.
아바타 소득과 532 시크릿 머니 법칙
아바타 소득은 흔히 얘기하는 자동화 수익입니다. 즉, 직접 노동하지 않아도 창출되는 임대소득, 배당 소득, 이자, 저작권 소득 등의 소득이 이에 해당합니다.
532 시크릿 머니 법칙은 아바타 소득을 만들기 위한 준비 단계로 수입의 50%는 저축, 30%는 생활비, 20%는 자기 계발비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중요한 점은 20%는 반드시 자신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니 반드시 유념해서 적용하면 좋겠습니다.
재능과 돈을 결합해 수익 늘리기
자신이 가진 재능과 돈을 결합해 다른 사람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수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팁입니다. 사업가이자 자기 계발 베스트셀러 “역행자”의 작가 자청은 다른 사람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은 어떤 분야든 사업 즉 소득의 아이템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GDB 통장 시스템
종잣돈을 관리하기 위한 황금거위(G), 다이아몬드(D), 예비비(B) 통장을 합친 GDB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인 돈 관리를 실현하자고 저자는 말합니다. 황금거위 통장은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하기 위한 통장입니다. 이곳에는 향후 금융적 자유를 가져다줄 자산을 쌓기 위한 금융활동에 할당할 금액을 모읍니다. 주로 투자, 예적금, 주식 등의 금융 상품에 사용됩니다. 다이아몬드 통장은 나와 가족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통장입니다. 이 통장은 교육, 건강, 문화생활 등에 투자하여 개인과 가족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용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예비비 통장은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만드는 통장입니다. 갑작스러운 비용이나 긴급 상황에 사용하기 위해 예비비를 모으는 데 활용됩니다. 살다 보면 늘 갑작스러운 일이 발생합니다. 사고나 병, 예기치 못한 목돈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들에서 이 통장이 유용할 것입니다.
돈 공부를 위한 습관과 마인드 셋
하루 10분 경제 신문 읽기
단계별로 습관화를 시키는 팁을 저자는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렵다면 1단계부터 순서대로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실행해보니 조금씩 적응이 되었습니다.
- 헤드라인만 읽기 -> 주요기사 1개, 사설 1개 스크랩 -> 스크랩한 기사 2개를 속독하기 -> 경제 신문 정리 노트에 핵심을 요약
아침 5분씩 일기 쓰기
저는 자기 전에 감사한 일 3가지를 적고 잠을 잡니다.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이 우리 몸에 행복 호르몬 3가지를 일으킨다고 들었는데 옥시토신, 도파민, 세로토닌입니다. 비몽 사몽일 때 더 효과가 좋다고 해서 되도록 기분 좋은 마음으로 자기 위해 저는 자기 직전 졸릴 때 감사일기를 쓰는데 저자는 매일 아침마다 감사 일기, 성공 일기, 미래 일기를 간단히 쓰며 감사의 마음과 평온함을 얻는다고 합니다. 아침은 가장 두뇌가 활발한 시간이기도 하니 아침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결론
처음에는 책이 너무 단순한 것은 아닌지, 너무 뻔한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의 눈으로 보긴 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읽고 잊고 있었는데 통장 쪼개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하는 다른 동기가 생기자 이 책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나는 자의식 해체가 안되었던 것이라는 것을 느끼고 다시 이 책에 대해 내용을 정리해 보고 마음을 다잡습니다. 부디 이 책이 고군분투하는 엄마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