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가 소개
제가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이 이 책입니다.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는 주로 경제적 자유와 부를 위해 마인드셋을 잡고 사업의 방향을 잡기 위한 조언을 하는 유명한 미국의 기업가이자 작가입니다. 그가 집필한 가장 잘 알려진 책은 한국어로 “부의 추월차선”이라고 부르는 “The Millionaire Fastlane”입니다. 이 책은 부를 얻는 전통적인 방법을 비판하고 창의적이고 빠른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드마르코는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삶을 서행차선 또는 인도로 비유합니다. 빠르게 성공하는 삶을 추월 차선으로 정의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행차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고 대신 "추월차선"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해 노동에 의존하지 않고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나 혁신을 통해 빠르게 부를 축적하도록 장려하는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또 그는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들과 그의 블로그 및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며 조언을 아끼지 않습니다. MJ DeMarco의 이런 활동은 경제와 비즈니스 분야에서 실용적이고 도전적인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도 책을 읽으며 부에 대한 편견을 점검하고 사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내용 요약
부의 추월차선(The Millionaire Fastlane)은 부를 얻기 위한 전통적인 방법을 비판하고 혁신과 창의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업가이자 작가인 MJ DeMarco의 부을 향한 접근법으로 경제적 성공을 위한 가이드가 되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빠르게 부를 창출하는 방법은 관습에서 벗어나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라 말합니다.
서행차선의 함정: 전통적 부의 획득 방식에 대한 비판
책 부의 추월차선에서는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서행차선으로 정의하며 이를 비판합니다. 저자는 노동으로 소득을 한정짓고 퇴직 연금을 챙기며 남는 시간에 주식에 투자하는 등과 같은 평범한 삶은 서행차선의 관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삶을 노동의 노예로 만드는 것이라 말합니다. 인간에게 시간과 체력은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24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과 인간의 체력의 한계로 인해 노동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부의 획득 방식은 소득을 늘릴 수는 있지만 그 한계점이 명확하다고 지적합니다. 부의 증대는 결국 다양한 수익원과 자본의 활용을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부의 추월차선에 대한 철학: 창조적이고 빠른 부의 획득을 위한 비전
두 번째로 정리할 내용은 드마코가 제시하는 대안 즉, 빠르게 부에 다가서는 방법입니다. 이 부분은 창의적인 사업 전략, 투자 그리고 스타트업을 통해 부를 더 효과적으로 쌓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또 서행차선의 사람과 추월차선의 사람이 평소에 사고하는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서행차선의 사람들은 복리를 소득 증대를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지만 추월차선의 사람들은 자본의 증식을 위해서만 사용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즉, 복지가 부자가 되는데 주요한 요소는 아니라는 것임에도 사람들은 복리의 마법이 단시간에 일어날 것이라 기대하며 무리하게 투자를 한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또 드마코 자신이 홈페이지를 개설해 광고 수익을 올리고 회사를 매각했다가 다시 되찾기까지의 과정 또한 상세하게 설명하며 어떻게 부에 다가서기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인지를 알려줍니다.
추월차선의 방정식
저자는 서행차선의 근간이 노동을 통한 소득 즉, 직업이라면 추월차선의 근간은 사업이라고 말합니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부=수익+자산 가치"라는 것인데 이는 사업의 핵심입니다. 특히 돈의 소극성 즉, 서행차선의 근간인 본인의 노동과 시간을 투자한 만큼의 소득이 아닌 돈이 자동적으로 소득이 되는 비율에 따라 크게 그 부는 증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보통은 이 것을 자동화 수익이라고도 얘기합니다. 특이하게 저자는 소극성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추월차선으로의 도전: 실행 가능한 전략과 행동
주요 내용 요약 세 번째는 부를 추구하기 위해 작가가 독자들에게 제안하는 구체적인 전략과 행동들 입니다. 이 부분에서 독자들은 혁신과 창의성을 통해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도전과제에 대한 자신감을 쌓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돈이 열리는 사업 아이템 씨앗 5가지 유형
이 책에서는 돈이 열리는 5가지 사업 유형 씨앗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임대업은 부동산이나 저작권, 특허권, 차량 임대 등 특정한 가치를 빌려주고 수익을 얻는 방법으로 소극성의 정도가 매우 높은 사업 아이템입니다. 둘째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사업 또는 소프트웨어나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으로 사업을 하는 유형입니다. 세 번째는 콘텐츠 사업입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 즉 두 번째 사업 유형과도 닿아있는데 블로그, SNS, 전자책, 온라인 잡지 등으로 정보를 활용한 사업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네 번째는 유통인데 유퉁 사업 자체 또는 사업을 체인점화 하여 시스템을 판매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품이 판매되려면 유통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는 인적자원 시스템입니다. 사람을 활용한 사업인데 이는 변수가 많고 관리 코스트가 높아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돈이 열리는 사업 중 최고의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무엇보다 돈이 가장 빠르게 확장되는 방법은 저축으로 Seed를 모으고 돈을 빌려줌으로써 소극성을 가장 높게 극대화시켜 이자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이라고 저자는 조언합니다. 이 지점에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쓴 로버트 기요사키의 주장(저축하지 말아라)과 완전히 대조가 되고 있습니다.
총평
부의 추월차선은 부를 획득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빠르게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혁신적인 작품입니다. 이 책은 직접적인 방법을 알려주기 보다는 마인드셋을 위한 가이드에 더 가깝습니다. 작가의 경험으로 얻은 통찰과 생각의 독창성은 독자들에게 부자가 되기 위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저축과 노동, 지출 통제, 노후 대비 등의 전통적인 경로에 국한되지 않고 창의력과 혁신적인 생각을 통해 사업을 시도하고 사업수를 무한대로 늘려 부를 축적하려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동의 시간에서 벗어나 노동을 하지 않아도 소득이 향상되는 접근법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 부의 추월차선을 통해 독자들은 한순간에 더 나은 경제적 미래에 보다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